똥 쌀 때마다 찢어짐 원인은 이미 치열이나 농양이 있는 경우에 부피가 좁아져 대변을 쌀 때 항문 부근의 피부가 찢어짐 증상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냥 단순하게 찢어져서 나아지겠지. 하고 생각하시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농양 혹은 치열에 대한 검사 진료를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치열이나 가벼운 농양 정도면 그냥 전문의 판단하에 치료한 처방받으시면서 치료에 힘써주시면 됩니다. 다만, 그 당시에는 치료가 가능하겠지만,
관리를 못하면 다시 재발되는 것이 농양 혹은 치열입니다. 그 외의 다른 질환들도 있지만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위의 두 개이지요.
관리하는 방법은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급 우선이며, 염증이 어느 정도 나아질 때까지는 소화 잘되고 묽은 음식을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어느 정도 염증이 잦아들었다 싶으시면 그때부터는 매운 음식은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캡사이신은 장으로 그대로 통과가 되므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항문 피부 조직이 약하신 분들에게는 염증이 쉽게 나타납니다.
조금 세부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단백질이면서 매운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방 소화돼서 금방 배출하면 상관은 없지만, 단백질 특성상 늦게 소화되고 늦게 배출되는 부분이다 보니까, 그 과정 동안은 괴롭습니다.
그러므로 이번기회에 전문의에게 식습관 부분도 여쭈어 보시고 자문을 구하셔서 건강 관리 잘 유지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에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