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크라운 금 지르코니아 비교 장단점


어금니 크라운을 제작할 때 금으로 해야 할지 지르코니아로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금의 장점은 유연하기 때문에 아랫니나 윗니가 영구치인 경우에는 치아 마모가 덜 발생하게 됩니다. 이 점이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지만,

단점은 그만큼 유연하기에 크라운 밑틈이 잘생겨서 충치로 진행되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지르코니아는 그렇지 않다.라는 말이 아닙니다. 크라운 자체가 5년 이상 정도 사용하게 되면 안에 충치가 전부 생겨서 결국 나중에는 자연탈락하게 됩니다.

문제는 크라운 안에 충치가 생기면서 다른 옆 치아의 뿌리 부분에 충치를 전염시켜 그 옆치아도 크라운을 하게 만드는 것이 크라운의 최대 단점이 아닐까 싶네요.

굳이 크라운 중에서 금과 지르코니아 중에 선택하라고 하면 필자는 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낫다고 보입니다. 크라운은 겉 부분의 내구성은 사실 중요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금과 지르코니아 보다 저렴한 PEM과 도자기 형태의 재료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크라운의 내구성은 겉 부분이 아니라 안네가 취약하기 때문에 아무리 지르코니아로 해도 나중에 자연탈락하게 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크라운 치료보다는 그냥 처음부터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첫 번째로 안에서 충치가 생기질 않습니다. 임플란트 나사 자체가 충치가 생길 수 없는 환경이고,

그러므로 옆치아에 충치가 전염이 안되게 해 주므로 굉장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요. 또한 옆치아 옆면 부분 자체가 충치가 굉장히 낫습니다.

단지 단점이라면 가격이 비싼 부분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고령화 사회로 인하여 임플란트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그러하오니 이러한 방법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어 치료하는 부분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