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치석이 석회화되는 원인과 원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석회화 원인은 대체로 우리가 흔히 자주 먹는 음식물 찌꺼기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음식 안에 들어가 있는 기름과 설탕 때문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음식물이야 치간칫솔이나 치실 그리고 적절한 양치로 제거가 가능하지만, 설탕과 기름 같은 경우에는 치아 표면에 붙어버리면 쉽게 제거가 어렵습니다.
양치를 하여도 남는 것이 기름과 설탕이고, 특히 보철물을 진행한 크라운과 레진을 이용하시는 분들인 경우에는 그 사이틈으로 기름과 설탕이 정착되어 충치를 생성하곤 하지요.
특히 설탕과 기름진 것을 드신 후에 찬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과 아이스크림을 자주 드시는 경우에는 쉽게 충치가 생기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이를 대처하려면 치간칫솔 치실 작업을 아무리 못해도 30분 이상 해주셔야 하는데 솔직히 쉽지가 않지요. 직장인 점심기간이 한 시간인데 식사 30분 만에 먹고 휴식도 안 하고 치아 관리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구강세정기가 잘 나와서 진행한다고 하여도 설거지를 해보신 분들이시면 아실 것입니다. 기름진 것과 설탕 덩어리 자체가 찬물에 잘 녹나요? 아닙니다.
그래서 이렇게 방치된 것들이 점차 쌓여 석회화되어 치태와 치석이 생기게 되는 것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완전히 제거는 어려우나 습관만 잘 고치시면 쌓이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음식이나 기름진 것을 드시면 꼭 따뜻한 물로 가글을 여러 번 해주시거나 따뜻한 물을 드시는 습관을 지향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치아 표면에 붙은 기름기나 설탕이 녹데 되고 치석이 쌓이는 것을 그나마 최소화할 수 있사오니 평소에 치석과 치태가 자주 생기거나 충치가 자주 생기시는 분들은 이러한 간단한 팁을 참고하시어 관리하여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