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 누르면 통증이 생기는 것은 크라운이 꽉끼거나, 아니면 안에 충치가 생겨서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두가지가 있습니다. 근데 거의 대부분 꽉끼어서 생기는 경우가 허다하지요. 그냥 잘 안맞는데 막갔다가 끼어넣은 경우에는 2년도 못가서 탈락하게 됩니다.
그래서 필자는 크라운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정말로 한자리에서 임플란트 혹은 크라운만 10년이상 하거나, 임플란트 전문의 치과가 아닌이상은 크라운 조차도 재대로 시술을 못하여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필자 또한 예전에 단지 안에 있는 치과에서 금니 씌었다가, 정확히 2년뒤에 탈락되었습니다. 탈락되고 다시 크라운을 했을까요? 크라운을 다시 하고 싶어도 뿌리까지 다 갉아먹어서 130만원 주고 임플란트 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임플란트 세일? 할인? 그런거 하는 시기도 아니었고, 브랜드도 별로 없었기에 눈물을 머금고 130만원 정도 지불했던 기억이 납니다.
애당초 크라운을 하시려면 검증이 된 곳에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가격이 싸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크라운 한번 잘못하면 바로 임플란트 방향으로 가야 되기에, 만에 하나 크라운 하고 나서 5년 이내에 통증이 생겼다. 하시면은 다른 병원 가셔서 크라운 제거를 하고 치아 검사 받으셔야 합니다.
아 필자의 경험담을 이야기 하다보니 너무 서두가 길어졌네요.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크라운 꽉끼는 증상으로 인하여 잇몸 염증 발생, 잇몸 염증이 발생하면 크라운 틈이 벌어지게되고, 그 틈으로 충치균 투입. 안에서 신나게 갉아먹다가 나중에 먹을게 없으면 자연적으로 크라운이 탈락하게 되지요.
아무리 완벽한 크라운이라고 하더라도 10년이 최대입니다. 그러하오니 나이가 조금 있으신 분들이시라면 크라운 재시술 보다는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시어 영구적으로 잘 사용할수 있는 치아를 식립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