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홍삼 먹을 때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홍삼도 그렇고 인삼도 그렇고 소음인 체질 (하체 발달형인 여성분에게 적합) 이 가장 잘 어울리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남성 분들 또한 상체의 골격보다는 하체의 골격이 더 넓으시거나 평소에 위장 내부기관이 약하신 분들에게는 홍삼과 인삼이 가장 좋은 약재이기도 하지요.
이렇게 차가운 체질 자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홍삼을 드실 때, 피해야 할 음식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음식으로는 보통 돼지고기, 면종류 과일 종류로는 수박, 참외, 배 이렇게가 있으며, 음료로는 커피가 있습니다.
즉 이뇨작용을 많이 하는 음식을 드시면 안 됩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피해 주셔야 하는 부분이 뭐냐면, 홍삼 진액 같은 경우에는 첫 번째로 위장에서 분해를 하고 영양소를 전달하고 분배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 중에 위장의 피로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증가하게 되는 과정 중에서 차가운 성질이고 탄 원두로 볶아서 추출하는 아메리카노 커피를 한잔 드시게 되면 그야말로 위장의 피로는 점차적으로 누적되어 나중에는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하게 ” 왜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 먹으면 붓는 느낌이 들고 피로한 느낌이 들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드시고 계신 영양제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그 영양제외에도 위장과 간과 신장에 무리가 되는 음식을 드시거나, 수면부족 혹은 평소 생활패턴이 불규칙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위에서 안내드린 음식은 지양하시는 것이 좋으며, 앞으로 드시더라도 휴식을 충분히 취할 수 있는 금요일이나 토요일에 드시는 것이 약효를 제대로 나타낼 수 있는 방향이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매일 먹는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선천적으로 위장이 튼튼하신 분들이야 매일 섭취하시면 효과가 있는 것이지, 필자 같은 소음인 체질인 경우에는 매일 섭취하면 탈이 날 수도 있사오니 되도록이면 주말에만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보입니다. 그러하오니 이 부분 잘 참고하시어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