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간단하게 24평 도배장판 비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4평 기준으로 그냥 저렴하디 저렴한 흔히 빌라 전세나 월세입자인 임차인에게 보여주는 용도로 도배장판을 하시면 200만 원도 안 들어갑니다.
그러나 1년 정도만 지나면 전부 틀어지고 곰팡이 생기고 결로 생기고 난리도 아니지요. 그래서 웬만하시면 평균 500만 원 정도는 도배장판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마음이 가장 편합니다.
여기서 500만 원 기준은 일반 형식의 도배와 장판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 친환경 소재로 강화마루 및 친환경벽지 방식으로 진행하였을 때 평균 500만 원 정도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옛날에는 장판과 벽지하고 난 다음날에 냄새 때문에 굉장히 많이 고생하였는데요. 냄새 빠지려면 거의 1년은 넘어야 하기에, 그동안 참고 사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워낙 인테리어 쪽이 전말이 좋고, 찾는 사람들도 많기에 가격이 저렴해지고 서비스가 풍부해졌습니다.
이러한 관심 덕에 요즘에는 친환경 실크벽지, 친환경 장판인 강화마루 등등 다양한 자제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맨 처음에 24평 크기의 장판과 도배를 하시려면 여러 군데의 업체를 돌아다니시면서 가격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필자가 안내드린 가격 자체가 거의 평균대이며, 운이 좋으면 조금 더 저렴한 곳을 찾아볼 수 있사오니, 한 군데만 보고 결정하지 마시고, 적어도 다섯 군데 정도는 훑어보신 다음에 결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어차피 24이야 벽면보다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하셔야 할 부분이 단열입니다. 단열이 잘되어야 벽지도 오래 사용하고, 단열이 잘되어 있어야 장판도 오래 쓰듯이, 집안에 단열 공사가 잘되어있는지, 벽지와 장판 전문가들한테 봐달라고 하시면 친절히 봐줍니다.
만에 하나 벽지를 뜯거나 장판을 드러내는 과정에서 곰팡이가 발견한다면, 일시정지하고 곰팡이부터 제거 후에 인테리어 공사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