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치경부 마모증 레진 비용과 보험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치료 여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치경부 마모증 레진 비용
일반적으로 치경부 마모증 레진 비용은 일반 레진은 7만 원, 복합레진 같은 경우에는 10~15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치과마다 가격선정이 다르고 전문의의 기술력에 따라 혹은 동네에 소문난 치과에 따라서 가격이 상이하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경부 마모증 같은 경우에는 가격이 저렴한 것도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가격이 저렴하면서 동시에 전문적으로 시술을 할 수 있는 치과를 만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동네 근처에 아무 치과를 가시는 방향보다는 치과 계열의 전문적인 치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주로 대표적인 치과는 임플란트 치과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기술은 충치, 레진, 크라운의 실력은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전문의만 섬세하게 시술이 가능하기에 훗날 나중에 임플란트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치과를 굳이 옮기지 않아도 바로 시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경부 마모증 보험 적용 여부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치경부 마모증이 보험이 적용이 되느냐 안되느냐인데요. 일반적으로 미용적으로 혹은 치아에 하자가 없는데도 치아를 조금 작게 꾸미고 싶어 하는 경우에는 보험 적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랫니가 마모되어 맞물리는 치아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턱관절이 생기거나 부정교합이 생기는 경우에는 보험적용이 가능하지만,
이 또한 전문의의 판단하에 진행되는 부분이므로 웬만하시면 전문의에게 해당 보험 여부에 대해서 상세히 답변을 들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험회사에 연락하시거나 치경부 마모증에 대한 특약 혹은 보장 약관이 적절히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시는 것이 가장 먼저 해주셔야 할 부분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경부 마모증 생기는 이유
추가로 치아 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치경부 마모증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시거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어금니 부분에 크라운이나 금니 같은 보철물을 착용하셨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부정교합으로 인하여 턱관절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초기 증상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에 그냥 이러니 저러니 넘어가다가, 나중에 어느 날부터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나거나 한쪽 턱에 근육이 생기는 증상으로 파악하게 되는데요.
정기적인 치과 진료를 통하여 이러한 증상을 미리미리 대처하고 준비하는 습관을 길들이시면 좋으나, 현실적으로 치과를 정기적으로 가시는 분들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간단하게 관리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치경부 마모증의 원인은 주로 이갈이가 심하거나, 평소에 칫솔질을 과도하게 하는 경우입니다. 칫솔질을 과하게 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 사실 치아 부분은 치간칫솔이나 치실로 치아 사이사이만 닦아 주시면 충치가 생길일이 없습니다.
치아 사이에 충치가 생겨서 겉표면의 치아에 충치가 생성이 되는 부분이므로, 잇몸 사이사이만 잘 닦아 주시면 걱정 없이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고 마모증에 대한 증상도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또 하나 치경부 마모증이 쉽게 나타나게 하는 부분은 탄산음료입니다. 그것도 양치를 하고 먹는 탄산음료는 치아를 부식시켜 버리므로,
탄산음료를 마시고 난 다음에 바로 양치하는 것도 안 좋습니다. 특히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를 자주 드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치아 플라그에 굉장히 안 좋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에 하나 탄산음료를 많이 먹는 습관을 고치기가 힘드신 분들은 차라리 스케일링 주기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플라그가 충치 발생에 악영향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치아의 겉 표면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스케일링을 하시거나 양치를 꼼꼼히 하시면 플라그가 다 떨어져 나가 나중에 오히려 더 부식되고 마모가 생기게 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구강의 관리는 솔직히 금주 및 금연 탄산음료 줄이기 이 세 가지만 해도 마모는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런데도 만약에 마모가 나타난다면 그것은 선천적으로 치아 자체가 약한 경우입니다.
필자 또한 치아 관리 할 때 굉장히 고민스럽고 힘든 부분이 치아가 워낙 작아서 조금이라도 치아가 마모되면 웃을 때 보기 싫고 조금 그렇습니다.
치경부마모증 제로네이트
치경부 마모증을 단순히 복합레진으로 진행하는 방향보다도 조금 더 쉽고 간편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건 바로 그냥 윗 치열이나 아랫 치열에 전체적인 제로네이트를 하는 것입니다.
제로네이트는 래미네이트의 두 번째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영구치를 전부 작은 크기로 제거 한 다음에, 그 부분에 네일아트 팁을 끼어 넣는 것처럼 보철물을 부착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제로네이트 시술로 인하여 밝고 자신 있는 웃음을 이루어 낼 수 있으며, 치아 부분에 대해서 언제 어디서나 자신 있게 다닐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제로네이트도 많이 추천드리고 있지만, 30대 이후부터는 임플란트를 추천드리곤 합니다. 어차피 제로네이트를 하게 되면 끝은 임플란트입니다.
영구적인 시술이 아닌지라, 30대 이후이신 분들은 제로네이트 하면 오히려 교체 주기가 10년이기도 하고, 점점 잇몸이 노화되어 퇴축되게 되면
나중에 교체 비용도 들어가게 되고 임플란트 또한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사오니 미리미리 임플란트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보입니다.
치경부 마모증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치경부 마모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마모증 이야기하다가 제로네이트랑 레진의 종류 그리고 관리법까지 안내드렸네요.
부디 이런저런 정보를 잘 취합하시어 치아 관리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봅니다. 이에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