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에 파란색 노란색 염증으로 인하여 무슨 치료를 받아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일단 파란색인 경우에는 충치인 가능성이 높으며, 노란색 같은 경우에는 커피 및 흡연이 주원인입니다.
각각 치아의 변색 부분에 있어서 치료하는 방향이 다릅니다. 우선 충치부터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상시에 설탕이나 기름기를 자주 드시면 양치하는데 잇몸 사이 부분은 제거가 안되게 됩니다.
그래서 일 년에 한 번 정도는 잇몸 전용 스케일링을 받으셔서 관리해주셔야 하는데, 거의 귀찮다고 관리를 안 하게 되지요. 이런 경우에 이쪽 부분에 치석이 생겨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치아와 잇몸 사이의 틈이 벌어지게 되는데요.
이것을 우리는 풍치라고 불립니다. 이 풍치 단계 때 빠르게 치과 가서 치석제거만 잘해줬어도 검은색 파란색으로 변색이 되지 아니한데, 그냥 진통제로 때워버리지요.
결국 시간이 오래 지나 중간색인 파란색으로 변화되기 시작하고 검은색으로 된 경우는 치아가 전부 썩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이런 경우에는 해당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두 번째는 흡연 및 커피로 인한 치아 변색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아 표면을 딥 클리닝으로 처음에는 고운 사포로 갈고, 그다음에 부드러운 사포로 다듬어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해주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상아질 안쪽까지 변색되는 경우에는 무삭제 래미네이트나 제로네이트를 진행해야 할 수 있사오니 이 부분은 직접 전문의와 상담하에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제로네이트 보철팁 시술은 임플란트 전문 치과에서 취급하오니 여러 군데의 치과를 돌아다니신 다음에 많은 전문의와 이야기를 나누시어 치료 방향에 대해서 결정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